멸종위기야생동물이란 말 그대로 현재 야생에서 보기 힘든 동물들을 말해요. 인간의 무분별한 개발과 환경오염 등으로 인해 자연환경이 파괴되고 서식지가 사라지면서 점점 개체수가 줄어들고 있어서 보호해야 하는 동물들이 많아졌어요. 우리나라에서는 대표적으로 반달가슴곰이있어요. 우리나라에서는 현재 천연기념물 제 329호이자 멸종위기 야생생물 1급 동물인 반달가슴곰 복원사업을 진행중입니다. 지리산과 설악산 일대에 방사되어 서식 중이며, 최근엔 강원도 양구군 비무장지대에서도 발견되었다고 해요. 하지만 우리날라는 곰에게 위협적인 요소들이 많기 때문에 정부차원에서 많은 노력을 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반달가슴곰에 대해 알아봐요.
반달가슴곰은 무슨동물이죠?
반달가슴곰은 가슴에 반달모양의 흰 무늬가 특징인 곰이에요. 몸길이는 2m내외이고 몸무게는 100kg 이상 나간다고 합니다. 털색은 갈색 또는 검은색이지만 간혼 흰색 개체도 존재한다고 합니다. 주로 나무 위에서 생활하며 곤충류, 열매 등을 먹고 살아간다고 해요.
반달가슴곰은 왜 멸종위기종이죠?
사람과의 접촉이 많아지면서 사람 음식을 섭취하게 되고, 그로 인해 자연에서의 먹이 활동이 줄어들면서 점차 생존율이 낮아지고 있대요. 또한 밀렵꾼들의 사냥 대상이 되면서 개체수가 급격히 감소했다고 합니다. 이밖에도 산림 훼손, 과도한 포획 등 다양한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면서 지금은 멸종위기종이 되었다고 해요.
반달가슴곰 보호 방법은 없나요?
현재 국립공원관리공단 종복원기술원에서는 반달가슴곰 증식 및 복원 사업을 하고 있으며, 인공증식장 건립, 유전자은행 운영, 해외 우수개체 도입등 여러가지 활동을 하고 있어요. 특히 올해부터는 중국 동북부 지역에서 새끼 10마리를 들여와서 사육환경 적응 훈련 후 내년 봄에 방사할 계획이라고 하니 기대되네요.